서울시, 1월부터 '기후동행카드' 시범 운영
서울시는 1월부터 1달에 6만 5000원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시범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늘려 탄소 배출을 줄이고,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1: 기후동행카드의 주요 내용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분당선, 광역버스, 타 지역에서 승차한 지하철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기후동행카드는 1개월 단위로 가입할 수 있으며, 첫 달 이용료는 6만 5000원이다. 이후에는 1개월에 5만 5000원을 내면 된다.
2: 기후동행카드의 기대 효과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탄소 배출 감소와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의 분석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100만 명일 경우, 연간 10만 톤의 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인천시·경기도의 반발
기후동행카드의 시범 운영 발표에 인천시와 경기도는 유감을 표했다.
인천시는 "수도권 차원의 협의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경기도는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수도권 전체로 기후동행카드의 적용을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인천시와 경기도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향후 협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와 경기도의 반발로 수도권 전체로의 확대가 불투명해진 만큼, 서울시와 수도권 지자체가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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