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 부활, 찬반 논쟁의 핵심
사형제도는 수형자의 목숨을 끊는 법정 최고형으로, 우리나라는 1997년 12월 30일을 마지막으로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다.
이에 국제앰네스티는 우리나라를 ‘실질적 사형폐지국가’로 분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흉악 범죄가 기승을 부리자 ‘사형제도 부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론
사형제도 부활 여부에 대한 논쟁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사형제도가 범죄 예방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논쟁이다.
찬성 측은 사형제도가 범죄를 예방하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주장한다. 사형이 가능한 나라는 사형이 불가능한 나라에 비해 범죄율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사형제도 부활로 인해 살인, 강간, 아동학대 등 중대 범죄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면, 반대 측은 사형제도가 범죄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사형이 가능한 나라와 불가능한 나라의 범죄율 차이가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사형은 범죄를 예방하기보다는 범죄자를 처벌하는 수단이라는 지적이 있다.
둘째, 사형제도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지에 대한 논쟁이다.
찬성 측은 사형은 무거운 죄에 합당한 처벌이며, 정의와 법치주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사형은 피해자 가족의 울분을 풀어주고, 사회적으로 공분을 일으킨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수단이라는 의견도 있다.
반면, 반대 측은 사형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반인권적 처벌이라고 주장한다.
사형 집행의 잘못으로 무고한 사람이 희생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사형이 범죄자의 회개와 개선을 막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결론
사형제도 찬반 논쟁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엔은 1989년 사형제도 폐지를 목표로 하는 ‘사형에 대한 세계선언’을 채택했으며, 1994년 이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형제도를 폐지했다.
사형제도 부활 여부는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 만약 사형제도가 부활한다면, 범죄 예방에 효과적인지, 인권 침해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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