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추석연휴, 명절 후 어깨 통증 관리법

by inkpage 2024. 9. 10.

 

추석연휴, 명절 후 어깨 통증 관리법

명절 연휴가 지나면 많은 주부들이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각종 음식 장만과 손님 접대 등으로 집안일이 급격히 많아지면서, 주부들은 명절 전후로 증후군을 호소하곤 하죠.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과 친지들과의 만남이 반갑지 않을 리 없지만, 명절 준비로 몸이 바쁜 주부들에게 ‘추석’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답니다.

 

어깨 통증원인통계

특히 중년 이상의 주부들은 평소에도 어깨 통증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어깨병변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244만 6,860명에 달한다고 해요. 이 중 오십견 환자 82만 1,449명으로 전체 어깨 환자의 33.6%를 차지하고 있죠. 연령별로 보면 50대 이후 환자가 87.9%에 이르며, 40대 환자를 포함하면 96.9%에 달해요. 중년 이후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죠.

 

오십견이란?

‘오십견’이라고 이름 붙여진 유착성 관절낭염어깨가 굳어 팔이 잘 올라가지 않고, 억지로 들어올리려 할 때 통증이 심해지는 질환이에요.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2-3년 이내에 저절로 치유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충분한 기간이 지나도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조기 치료가 필요해요. 특히 오십견은 회전근개파열과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해요.

 

어깨 통증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어깨 통증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에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 중요해요. 일상생활에서 수건이나 막대기, 장우산 등을 활용해 쉽게 어깨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수건을 양손으로 잡고 양쪽으로 당기는 동작이나, 팔을 위로 쭉 뻗고 좌우로 흔드는 동작이 효과적이에요.

명절 연휴 후 통증 관리 방법

명절 연휴에 어깨나 무릎,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나 붓기가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주변의 인대나 근육이 놀라 생긴 통증이라면 냉찜질이 효과적이고, 관절염과 같은 만성 통증이라면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돼요. 충분한 휴식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어깨 통증 증상별로 냉찜질,온찜질 효과가 다르다

중년 주부를 위한 건강 관리 팁

여우진 원장은 폐경기 전후인 50대 주부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조금만 무리해도 쉽게 관절통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해요. 중년층의 어깨 통증은 회전근개파열이나 어깨충돌증후군 등의 질환일 가능성도 있으니, 증상만으로는 오십견을 진단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피고,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무리

명절이 지나고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위에서 소개한 관리 방법들을 잘 활용해 보세요. 스트레칭온찜질을 통해 통증을 예방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건강한 명절을 보내고, 이후에도 건강을 잘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