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부의 생선 섭취, 자녀의 자폐증 위험을 낮춘다!

by inkpage 2024. 9. 8.

 

임신부의 생선 섭취, 자녀의 자폐증 위험을 낮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신부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하면 자녀의 자폐증 가능성이 20% 낮아진다고 해요. 이 연구는 미국 드렉셀 대학과 하버드 대학의 공동 연구팀이 진행했으며, 미 국립보건원(NIH)의 아동 건강에 대한 환경 영향(ECHO)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답니다.

 

연구의 배경과 방법

연구팀은 23개 ECHO 연구 사이트에 등록된 임신부 1만 800명의 생선 섭취량35개 ECHO 연구 사이트에 등록된 임신부 1만 2646명의 오메가-3 또는 어유 영양제 사용을 조사했어요. 이들은 1999년부터 2019년 사이에 태어난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2022년 8월까지 분석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했답니다.

 

조사 대상자의 생선 섭취량은 ▲월 1회 미만 ▲월 1회 이상 주 1회 미만 ▲주 1회 ▲주 2회 이상으로 분류되었어요. 그 결과, 임신 중 한 달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한 경우 자녀가 자폐증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20%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생선 섭취의 중요성

생선은 태아의 뇌 발달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요오드, 철분, 아연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요. 연구팀은 “태아의 뇌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가 생선 섭취보다 영양제에 부족했을 수도 있고, 첨가물 등의 방해 요소가 있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답니다.

 

또한, 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한 경우에는 자녀의 자폐증 진단과의 연관성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어요. 이는 생선에 포함된 다른 유익한 영양소가 단독 또는 오메가-3와 함께 작용한 결과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요.

 

태아의 뇌 발달에 필수인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임신부에게 권장되는 생선 섭취량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임신 중 생선 섭취가 여러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고 안내하고 있어요. 심장과 뼈 건강이 개선되고, 자녀가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위험이 감소하며, 대장암 등의 위험이 낮아진다고 해요. 따라서 임신부는 태아 발달을 위해 매주 2~3인분의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은 피해야 해요.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태아 또는 영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은 일주일에 4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다랑어·새치류 및 상어류와 같은 심해 대형어류는 일주일에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결론

이번 연구 결과는 임신 중 생선 섭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해요. 생선은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하며, 자폐증과 같은 발달 장애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식품이에요. 따라서 임신부는 생선 섭취를 통해 태아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생선 섭취 시에는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피하고, 다양한 종류의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어요. 건강한 임신을 위해 생선 섭취를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