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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산 분화와 일본의 화산재 예보 시스템

by inkpage 2024. 9. 6.

 

후지산 분화와 일본의 화산재 예보 시스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인 후지산은 그 아름다움과 상징성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동시에 화산 활동으로 인한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어요. 최근 일본 기상청은 후지산의 대규모 분화가 발생할 경우 도쿄 인근 수도권이 상당 부분 마비될 것이라는 분석을 발표했어요. 이에 따라 기상청은 피해 최소화를 위한 광역 화산재 예보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후지산의 분화 역사와 현재 상황

후지산은 과거 5600년 동안 평균 30년에 한 번 정도 분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마지막 분화인 호에이 분화가 발생한 지 약 300년이 지났기 때문에, 현재는 분화가 없었던 시기로 여겨지고 있죠. 이러한 긴 침묵은 후지산의 화산 활동이 언제 다시 시작될지에 대한 불안감을 증대시키고 있어요.

 

 

일본 기상청은 내년부터 새로운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수년 내에 광역 화산재 예보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해요. 현재 기상청은 화산재가 떨어지는 양과 피해 면적을 예측하는 화산재 낙하 예보를 발표하고 있지만, 예보의 정확성과 시기가 한정적이라는 지적이 있었어요. 특히 후지산과 같은 대규모 분화에 대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답니다.

 

후지산 화산 폭발 상상도

후지산 분화 시 예상되는 피해

일본 정부가 2020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후지산이 분화할 경우 화산재가 약 3시간 뒤에 수도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철도 운행이 중단되고 대규모 정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만약 2주간 화산재가 내리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도쿄 인근의 가나가와현과 야마나시현에는 30cm 이상의 화산재가 쌓일 것으로 우려되고 있어요. 도심부에도 10cm 이상의 화산재가 쌓일 수 있다고 하니, 그 피해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죠.

 

 

제거해야 할 화산재의 양은 약 4억 9000만㎥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이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발생한 재해 폐기물의 10배에 달하는 양이랍니다. 일본 정부는 아직 구체적인 화산재 처리 방침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행정기관과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도로를 최우선으로 제거해야 한다고만 정해놓았어요.

 

화산재가 뒤덮은 도시의 상상도

해양 투기와 환경 문제

일본 정부는 후지산이 폭발할 경우 발생할 대량의 화산재를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경우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이 우려되고 있죠. 해양오염방지법에서는 폐기물 해양 투기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정부가 긴급 사안으로 판단할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인정된답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환경에 미칠 영향도 충분히 고려하면서 검토해야 한다” 고 강조했어요.

 

 

후지산의 현재와 미래

후지산은 현재도 활화산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에도 시대 중기인 1707년 12월 호에이 분화 이후 300년간 폭발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언제 다시 분화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와 기상청은 지속적으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후지산의 분화는 단순히 자연재해에 그치지 않고, 일본 전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요.

 

1707년 12월  호에이 분화

 

 

결론적으로, 후지산의 분화는 일본 사회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이를 대비하기 위한 시스템과 정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요. 일본 기상청의 광역 화산재 예보 시스템 도입은 이러한 위협에 대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앞으로도 후지산의 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시점이에요.